생생정보900회-보이스피싱 막는 똑똑한 대처법
생생정보90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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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막는 똑똑한 대처법
보이스피싱의 대표적인 사례 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보이스 피싱에 대처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보이스피싱, 하루평균 116명 10억원 피해!!
보이스피싱 피해 유형중 가장 큰 비중은
"대출빙자형"
전체 보이스 피싱 피해 규모의 약 71%
<보이스피싱사례>
"고객님께서 채무 일부를 직접 상환처리하시면
당일에(대출)받으시는 것도 가능하시거든요.
힘드시겠지만 고객님께서 OO금융, XX금융 이용하셔서
채무 300만 원 상환처리 가능하실까요?"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첫번째!
1. 금융기관 조회 후 실제 담당자와 통화로 확인
2.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며 선입금 요구시 의심
(무조건 입금하라고 하면 의심부터 해야함!!)
3. 대출 처리 비용 명목으로 금전 요구시 의심
두번째로 정부기관 사칭형입니다.
전체 피해 비중의 약 29% 정도
<보이스피싱 사례>
"서울 중앙지검의 OOO 수사관입니다.
본인 앞으로 명의 도용 사건 관련해서
몇가지 확인차 연락드렸는데 통화 가능하신가요?
현재 XXX씨(본인이름)의 계좌가
범죄에 이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명의도용으로 인해 XXX씨의 계좌에 있는 돈이 출금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불러드리는 계좌로 최대한 빨리
자금을 옮겨주셔야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범죄에 연류되었는 거짓말로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
정부기관이 전화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100% 보이스 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두번째!
1. 모르는번호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무조건 의심!
2. 발신자의 소속과 이름을 확인한 후,
의심되는 전화는 우선 끊고,
혹시모를 해킹 피해를 막기 위해
다른 전화기로 경찰청으로 전화합니다.
검찰 대표전화 1301
3. 해당기관에 전화해 발신자이름을 확인해봅니다.
금강원 콜센터 1332
보이스피싱 피해, 똑똑한 대처법으로 막아보세요.
[사진출처 : KBS2 2TV생생정보 홈페이지 및 방송화면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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